편두통은 예방될 수 있나요?
2019-09-02

편두통은 예방될 수 있나요?

 

편두통의 예방 치료는 두통의 횟수를 감소시키고 두통의 정도를 완화시켜서 급성기 약물에 대한 반응을 개선시킵니다.

 

예방 약물 치료는 다음의 경우에 진행하게 됩니다.
  1. 급성기 편두통 치료로 증상 조절이 어렵거나 부작용이 심한 경우
     
  2. 주 1-2일 이상 편두통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3. 월 10일 이상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
     
  4. 예방 약물은 편두통 발생 여부와 상관 없이 매일 복용하여야 합니다. 기전은 뇌의 흥분성을 감소시키거나 혈관의 박동성을 조절하고 신경 전달 물질에 관여하여 편두통을 감소시킵니다. 
     
  5. 편두통의 예방 치료재로는 뇌전증약(발포르산, 토피라메이트), 고혈압약(프로프라놀롤, 나돌롤, 아텔놀롤, 플루나리진, 칸데사탄, 리시노프릴), 항우울제(아미트리프티리느 노트리프틸린, 세로토닌-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억제제)가 주로 사용됩니다.
     
  6. 만성 편투통에는 보툴리눔독소(보톡스)가 효과적입니다. 보톡스 주사 치료는 1-2주 뒤에 효과가 나타나며 3개월 간격으로 시행합니다. 일시적인 부작용으로는 눈썹이 올라가거나 눈뜨기가 어려울 수 있으나 시간이 경과하면 회복됩니다. 
     
  7. 예정 약제에 따라 어지럼, 기운 없음, 저혈압, 변비, 체중 증가, 체중 감소, 졸림, 구강 건조, 요잔류, 손떨림, 인지 기능 장애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여러 금기증(천식, 말초혈관질환, 녹내장, 신장결석)이 있습니다. 환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약제를 선택하고 소량부터 시작하여 부작용에 주의하면서 용량을 조절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