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과 두통
2019-09-02

음식과 두통

 

편두통 환자는 편두통이 없는 사람에 비하여 소화 능력이 저하된 경우가 흔합니다. 많은 편두통 환자들이 과식이나 기름진 음식 등 소화가 안 되는 음식을 먹거나 체하면 두통을 호소합니다.

 

 

편두통이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한 식사는 소화기 증상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은 편두통을 심하게 만들거나 만성화 시키는 위험인자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대로 다이어트 등을 목적으로 끼니를 거루는 경우 일부 편두통 환자에서는 두통이 발생됩니다. 공복 시 두통이 있는경우에는 하루를 들쑥날쑥한 양으로 식사를 하는 것보다 적은 양의 음식을 4~5번에 걸쳐 고르게 나누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편두통 환자는 규칙적인 시간에 적당한 양의 식사를 하는 것이 권장되며, 특히 고섬유 저지방식이 편두통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통에 도움이 되는 음식의 종류에는 생선, 짙은 녹색 채소 등 리보플라빈이 함유된 식품이나 머위 등이 있습니다.


첫 번째, 티라민은

혈중 카테골아민의 농도를 증가시켜 혈압을 상승시키고 뇌혈관을 불안정하게 하여 두통을 유발합니다. 레드와인, 치즈 속에는 아민 계열의 일종인 티라민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아질삼염은

예민한 사람의 뇌 표면 및 안면, 두피 부위의 혈관을 확장시켜서 두통을 유발합니다. 대개는 아질산염이 들어있는 음식물을 섭취하고 30분 내에 관자놀이 부위에 심장이 고동치는 듯한 박동성 통증이 생깁니다. 핫도그, 소시지, 베이컨, 훈제 생선, 통조림에 들어있는 햄, 소금에 절인 소고기, 살라미, 볼로냐, 페퍼로니 등에 아질산염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세 번째, 아스파탐은

편두통의 유발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량음료, 껌, 저칼로리성 아이스크림과 디저트류에 아스파탐이 들어있는지 확인하고 먹는 습관이 도움이 됩니다. 자주 머리가 아픈 분들은 한 번쯤 평소 섭취하는 음식물이 이와같은 음식울과 연관성이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두통이 있을 때 두통 일지에 먹은 음식을 기록해 보면 쉽게 관련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