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의 원인과 종류
2019-08-29

두통의 원인

 

우리는 두통이 생기면 뇌 속에 병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 뇌 자체는 통증을 느끼지 못합니다.

 

우리는 두통이 생기면 뇌 속에 병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 뇌 자체는 통증을 느끼지 못합니다. 

두개골 안과 밖에 있는 신경, 혈관, 근육, 뇌수막 및 골막(뼈의 껍질)의 부위가 어떤 이유로 물리적, 염증으로 인한 자극을 받게 되거나 통증에 예민한 혈관이 확장될 경우에 두통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뇌에 종양이 있거나 출혈이 있더라도 크기가 작아서 자극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두통이 뚜렷하지 않으나, 크기가 커지면서 위의 구조들이 압박을 받거나 변형이 되는 경우 두통이 나타납니다. 

 

또한 고혈압 등의 질환이나 발열과 같이 신체 상태의 변화에 의해서도 두통이 발생합니다.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 질병이 없이 두통 자체가 질병에 해당하는 편두통과 같은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두통들의 유발 요인들을 살펴보면 편두통의 경우는 불규칙한 수면, 월경, 알코올, 저혈당, 새로운 약물 복용, 광자극이나 소음 자극, 냄새 등이 해당되며 카페인이 많은 식품의 섭취도 편두통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통증의 강도가 심한 군발두통은 알코올 섭취에 의해 유발되거나 악화되며 턱관절장애로 인한 두통은 딱딱한 음식을 오래 씹는 경우 유발되거나 악화됩니다. 축농증에 의한 두통은 고개를 숙이고 앉은 자세에 의해 악화되고, 뇌종양은 고개를 바로 세우면 심해집니다. 요추천자 후 두통이나 자발성 두개내압저하의 경우는 일어나거나 앉으면 악화되고 누우면 완화됩니다.

 

두통의 종류

 

원인질환이 없고 두통 자체가 질환인 원발두통과 다른 원인질환에 의하여 유발된 이차두통으로 나뉩니다.